[정치 = 하이코리언뉴스] = 상원 사법위원회는 캐시 파텔(Kash Patel)을 미국의 차기 FBI 국장으로 선출하기 위한 최종 의회 투표를 권고했다.위원회 투표 결과 공화당 위원 12명이 찬성하고 민주당 위원 10명이 반대했다. 원아메리카뉴스(OANN)는 다음 주에 최동 인준 투표가 실시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위원회의 민주당 간사 딕 더빈(민주·일리노이) 상원의원은 지난 2월 6일 투표를 12주일 연기시킨 바 있다.더빈 의원은 파텔이 최근 FBI 고위 간부들의 해고 사실을 몰랐다고 거짓 주장을 하고 있으며, 트럼프가 백악관을 되찾은 이후로 비밀리에 일해왔다고 주장한다.
더빈은 "다양한 출처의 매우 신뢰할 수 있는 정보"가 있다며 투표를 더 지연시켜달라고 요청했다. 파텔이 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위증을 했을 수 있기 때문이고 주장한 것이다.파텔은 청문회 내내 다른 민주당원들로부터도 지속적으로 비판을 받았다.반면, 척 그래슬리(공화·아이오와) 상원의원은 청문회 내내 파텔이 "엄격한 심가"를 거쳤고 FBI의 "정치적 편견"을 근절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꾸준한 지지를 보였다.
그래슬리 의원은 "청문회가 시작되기도 전에 위원회 위원들은 파텔을 '부정직하고, 신뢰할 수 없고, 인결이 없고, 문 앞에 나타난 늑대, 음모론자, 확고한 정치적 충성주의자, 악몽'이라고 불렀다"면서 동료 의원들의 부정적 견해를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에서 승리한 후 파텔을 FBI 책임자로 지명하면서 "미국에서 증가하는 범죄 유행을 종식시키고, 이주 범죄 조직을 해체하고, 국경을 넘는 인신매매와 마약밀매라는 사악한 재앙을 막기 위해 일할 수 있다"면서 "캐시는 우리의 위대한 법무장관 팸 본디 밑에서 일하며 FBI에 충실함, 용기, 정직함을 되돌릴 것"이라고 말했다.
파텔은 폭력 및 마약 관련 범죄의 양을 "절반으로 줄이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또한 "중국산 펜타닐과 멕시코산 헤로인으로 인한 10만 건의 약물 과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1만7,000건의 살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파텔은 당시 상원의원들에게 정치적 보복으로 민주당을 공격하기 위해 FBI의 자원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고, "FBI의 98%는 용감하고 비정치적인 정의의 전사"라며 "그들에게는 더 나은 리더십이 필요한 뿐"이라고 주장했다.
FBI 국장은 10년의 임기가 보장된다는 점에서 민주당 의원들뿐만 아니라 반-트럼프 공화당 의원들까지도 불편한 시선을 보내고 있어, 최종 승인까지는 진통이 계속 있을 것으로 보인다.<홍성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