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당 지지자 57% "바이든 대통령" 우선순위 조사

Submitted byeditor on월, 01/09/2023 - 21:51

[하이코리언뉴스/편집국] = 미국 하원에서 주도권을 확보한 공화당이 바이든 정부 국정 운영에 대한 대대적 견제를 예고한 가운데 공화당 지지자들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의회의 우선순위가 돼야 한다는 견해가 우세한 것으로 조사됐다.

"
Credit: CBS NEWS

또 지난해 11월 중간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지한 후보들이 대거 패배하면서 공화당이 고전해 '트럼프 책임론'이 거론되고 있음에도 공화당 내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는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CBS 방송은 지난 4일에서 6일까지 미국 성인 2천144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다.조사에 따르면 제118대 의회의 우선적 업무를 묻는 말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76%는 인플레이션 낮추기를 꼽았다. 이어 사회 안전망 등 보호(71%), 범죄 줄이기(63%) 등이 뒤를 이었다.

지지 정당별 우선순위는 공화당 지지자들의 경우 "인플레이션 낮추기(89%), 국경 강화(95%), 에너지 생산량 증대(77%), 범죄 줄이기(77%) 등을, 민주당 지지자들의 경우, 사회 안전망 강화(78%), 기후 변화 대응(71%), 낙태권 보호(67%) 등의 순으로 꼽았다.

또 바이든 대통령 국정운영 및 바이든 대통령의 차남 헌터 관련 의혹에 대한 조사가 의회의 우선순위가 돼야 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31%만 그렇다고 답했다.지지 정당별로는 공화당 지지자들은 57%가 그렇다고 답했다. 특히 공화당 지지자 가운데 자신을 이른바 '마가(MAGA·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선거 구호) 공화당원'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72%가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조사 필요성을 언급했다.

공화당 지지자 가운데 48%만 공화당이 하원에서 바이든 정부 및 민주당과 협치해야 한다고 답했다. 52%는 하원에서 공화당이 바이든 정부 및 민주당에 대해 반대하는 것을 우선해야 한다고 밝혔다.또 이번 조사에서 공화당 지지자 가운데 65%가 '당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충성심(loyalty)을 보여주는 것은 중요하다'고 답했다. 또 공화당 지지자의 81%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정책과 유사한 후보를 선호한다고 답했다.

1·6 의회 폭동 사태와 관련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44%가 '지역구 의원이 이 사태에 비판해야 한다'고 답했고 10%는 '지역구 의원이 1·6 사태를 지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46%는 '지역구 의원이 어떤 입장도 취하지 않아야 한다'고 밝혔다.한편 이번 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지지율은 44%를 기록했다. 또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에 대해서는 전체의 64%가 찬성했으나 공화당 지지자 그룹에서는 반대(52%)가 더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