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탬파 = 하이코리언뉴스] 장마리아 기자 = 제22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마이애미협의회(강지니 회장)가 12월8일 오후 6시 탬파 에어포트 - 웨스트 솔 Hyatte House(5308 Avion Park Dr. Tampa, FL 33607)에서 출범식 및 강연회를 갖고 힘차게 출발했다.

황진환 위원의 사회로 시작한 이번 행사에는 강지니 협의회장과 마이애미협의회 소속 자문위원 등 지역 단체장 40여명이 참석했다. 내외빈 소개에서 한국 사무처 박학민 사무차장, 애틀란타 총영사관 손소정 영사,성명환 경찰영사,신광수 탬파 한인회장, 홍금남 올랜도 한인회장,권형도 미중부사령부 협조단장, 장종준 미 즁부사령부 부단장 등이 참석했다.
내빈소개에 이어 박학민 사무차장으로부터 마이애미협의회 자문위원 위촉장을 받았으며, 모든 참석자들은 민주평통 의장인 이재명 대통령 영상 메세지 을 시청했다.
강지니 회장 은 취임 소감을 통해 “큰 영광과 막중한 책임감을 동시에 느낀다”며 마이애미협의회를 향한 포부를 밝혔다.강 회장은 제22기 운영방향으로 △ 청년.차세데 참여 확대 △ 지역사회와의 소통 강화 △ 열린 협의회 문화 조성을 주요 과제로 제시했다. 청년층이 민주평통 활동 속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다양한 문화권과의 교류를 통해 평화.통일 메세지 확산을 추진하며, 위원등릐 의견과 참여가 실질적 활동으로 이어지는 협의회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마지막으로 강회장은 "앞에 놓인 길이 쉽지 않겠지만, 위원들과 함께라면 반드시 새로운 변화를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의지를 밝혔다.
박학민 사무차장 축사에서 “ 서로의 다름을 다름으로 서로 인정하며, 더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는 조직으로 변화해야 한다. 마이애미협의회 자문위원 여러분 한분 한분이 자문회의의 주인으로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더해질 때 마이애미협의회는 더욱 단단한 공동체로 성장할 것”이라고 역설 했다. 이외에도 애틀란타 손소정 영사, 신광수 서부 플로리다 한인회장,권형도 미 중부사령부 협조단장이 축사를 전했다.
한편 김종필 , 조은정 두 위원이 대표로 자문위원 선서가 있었으며, 김승빈 중부지역과장의 민주평통 활동방향 보고 공지사항을 전하고 1부를 마쳤다.
제2부에서 통일연구원 김갑식 선임연구원이 이재명 정부의 대북 통일정책인 “남북평화공존론”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김갑식 연구원은 “남북 평화 공존””공동 성장” “핵과 전쟁이 없는 한반도라는 3대 비전중 “남북의 평화 공존이 핵심”이라고 설명하며 “현 이재명 정부의 실용외교는 복잡한 국제정세 속에서 국익 중심의 외교.안보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강연했다.
김갑식 연구원의 특강을 끝으로 제22기 출범식 기념촬영과 플로리다 한국무용협회(박애숙 회장)에서 축하공연으로 화기애애하게 마무리됐다
제3부는 2025년 제3차 마이애미협의회 정기회의에서 강지니 회장의 임원 임명과 사업계획 발표가 있었다. 먼저 강지니 회장은 “평화통일기원 한복체험 및 전통혼례 체험행사 이끌어 지역사회에 전통문화가 지닌 화합과 연대의 메세지를 전달”하고 평화통일 정책강연회 “남부플로리다대학 정치외교학과와 연계하여 현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정책 강연사업” K-페스티발 “ 다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펼쳐지는 대규모 공공외교 프로잭트로, K- Culture를 통해 한반도의 평화 메세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 통일 평화 주제 한국문화 체험 키트 배포 “한글 워크북, 평화 그림카드, 전통놀이 미니키트 등을 구성하여, 각 한글학교 및 지역내 학교에 배포하여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평화 통일이라는 주제 메세지를 전달하고, 이해 할 수 있도록 하는사업” 등을 밝혔다.
민주평통 마이애미 협의회 집행부 명단은 다음과 같다. △회장 강지니 △ 고문 스티브 서 △간사 허영준 △ 수석부회장 노흥우 △ 부회장 박애숙 △ 감사 이고은 △여성분과위원장 조은정 △ 공공외교분과위원장 황진환 △ 청년분과위원장 김승희 △대외협력위원장 김종필 △ 기획홍보위원장 권인 등 분과별 각각맡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