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하원의장 펠로시 "한국 등 인도태평양” 순방

Submitted byeditor on월, 08/01/2022 - 16:08

[하이코리언뉴스/편집국] = 낸시 펠로시 연방 하원의장이 31일 한국을 포함한 인도태평양 지역 순방에 나섰다.펠로시 의장은 출발 사실을 직접 알리면서도 미중관계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자신의 대만 방문 여부에 대해선 끝까지 함구했다.

"

펠로시 의장은 오늘 트위터를 통해 "인도태평양 지역의 동맹과 친구들에게 미국의 확고부동한 약속을 재확인하기 위해 오늘 의회 대표단을 이끌고 방문한다"고 밝혔다.이어 항공기 중간 급유를 위해 하와이를 들렀다면서 순방 대상국이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한국, 일본 등 4개국이라고 밝혔다.하원의장실도 같은 날 홈페이지에 올린 보도자료를 통해 순방 일정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대표단은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순방 일정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AFP 통신에 따르면 싱가포르 외교부는 펠로시 의장이 내달 1, 2일 싱가포르를 방문한다고 밝혔다.이날 의장실 보도자료와 펠로시 의원 트위터 게시글에 대만 방문 여부는 아예 언급되지 않았다.
그는 출발을 앞둔 29일 정례 기자회견에서도 대만 방문 여부를 묻는 말에 "보안상 절대 말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일정 확인을 거부한 바 있다.

앞서 그가 대만 방문을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중국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철회를 요구했다.중국군이 전투기를 동원해 펠로시 의장 항공기의 대만 착륙을 저지하거나 비행을 방해할 가능성도 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특히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조 바이든 대통령과의 지난 28일 전화통화에서 "불장난하면 불에 타 죽는다"고 거칠게 경고하면서 방문 강행 시 긴장이 최고조에 달할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 상황이다.

중국은 대만을 독립국이 아닌 자국 일부로 보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다른 국가들에 강요하고 있다.이 같은 대외정책에 따라 중국은 대만의 독립국 지위와 연계되는 외국의 활동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때로 보복을 하기도 했다.이번 의회 대표단은 펠로시 의장을 비롯해 그레고리 믹스 하원 외교위원장, 마크 타카노 하원 재향군인위원장, 앤디 김 의원 등 전원 민주당 소속인 하원 의원 6명으로 구성됐다.

펠로시 의장은 방문 기간 대표단이 고위급 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라며 평화 안보, 경제성장 및 교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후위기, 인권, 민주적 거버넌스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자유롭고 번영하는 인도태평양은 우리 국가와 전 세계의 번영에 있어서도 중요하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순방 기간 인도태평양 지역과 국제사회를 더 안정되고 안전하게 만드는 해외 주둔 미군 장병들에 대한 의회 차원의 사의도 지속적으로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