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융자금 “상환유예, 종료 탕감이냐, 연장이냐"

Submitted byeditor on목, 03/24/2022 - 17:24

[하이코리언뉴스/편집국] = 미국민들의 학자융자금을 일괄 탕감해 줄것인지, 아니면 일단 5월1일 끝나는 상환유예를 재연장할 것인지, 조 바이든 대통령의 결정이 4월중에 나올 것으로 백악관이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1만달러와 5만달러 사이에서 의견이 갈리고 있는 탕감액에 대한 민주당내 조율 이 안되면 일단 5월1일 만료되는 상환유예를 4번째로 재연장한후 추후 최종 탕감결정을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미국민 4300만명이 1조 6000억 달러나 빚지고 있는 대학 학자융자금에 대한 조 바이든 대통령의 결정이 카운트 다운에 들어갔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5월1일 상환유예가 끝나기 전에 학자융자금을 탕감해 줄것인지,아니면 일단 상환유예를 재연장한후 추후 탕감결정을 내릴 것인지를 선택해야 하는 시기를 맞고 있다.

백악관의 론 클라인 비서실장은 “바이든 대통령이 5월 1일 상환유예가 끝나기 전에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밝혀 4월중에 선택하게 될 것임을 예고했다.조 바이든 대통령은 특히 4월중에는 학자융자금을 얼마나 탕감해 줄 것인지를 결정하거나 민주당 내 입장조율이 안되면 5월 1일 이후에도 상환유예기간을 네번째로 연장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있다.

학자융자금 탕감 규모를 놓고 민주당의 척 슈머 상원대표,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등은 대부분 탕감해주는 1인당 5만달러 탕감을 촉구하고 있는 반면 바이든대통령은 1만달러를 고수하고 있다. 구체적인 탕감액수를 놓고 민주당내 입장조율이 안되면 일단 5월 1일 끝나는 상환유예를 네번째 연장한 후에 추후 탕감액을 결정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와관련 뉴욕 연방은행은 2020년 3월 학자융자금 상환유예를 시행한 이래 3700만명이 1950억 달러를 절약할 수 있었다고 집계했다.그러나 5월 1일 상환유예가 끝나면 대규모 연체사태가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간금융기관에서 융자받아 연방 학자금 상환유예 혜택을 보지 못한 대졸자들이 상환을 유예받아 온 사람들 보다 연체율이 무려 33%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뉴욕 연방은행은 밝혔다. 이로 미루어 매달 상환금을 내지 않아도 됐던 대졸자들이 5월 1일부터 상환유예가 끝나면 매달 상환금을 내지 못해 장기 연체하는 비율이 그만큼 급등할 것으로 뉴욕 연방은행은 경고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연방 학자융자금 무더기 연체 사태를 피하기 위해 5월 1일 상환유예가 끝나기  이전에 전체로는 여섯번째,바이든 시절에는 네번째로 상환유예를 재연장한 후에 탕감을 최종결정하게 될 것으로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