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샌더스 "청중없이 첫 토론”

Submitted byeditor on월, 03/16/2020 - 07:12

[하이코리언뉴스/편집국] =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조 바이든(77) 전 부통령과 버니 샌더스(78) 상원의원이 어제(15일) 워싱턴DC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 속에 첫 맞짱 토론을 벌였다.어제 토론은 '슈퍼화요일' 등 대규모 경선을 거치며 민주당 후보가 사실상 두 주자로 압축되면서 처음으로 양자 간 정면 승부를 펼친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토론은 코로나19의 미국 내 확산 탓에 청중 없이 CNN TV 스튜디오에서 '조촐하게' 진행됐다고 AP통신과 뉴욕타임스(NYT) 등 주요 언론이 보도했다.어제 토론회는 내일(17일) 애리조나·플로리다·일리노이·오하이오 등 4개 주에서 치러지는 프라이머리를 이틀 앞두고 당초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예정됐지만, 이동과 대규모 모임에 따른 위험을 줄이고자 워싱턴DC로 바뀌었다.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 CDC 권고에 따라 두 사람 간 거리도 6피트 이상을 유지했다. 둘은 악수 대신 팔꿈치 부딪히기로 인사를 하기도 했다.코로나19가 미국은 물론 전 세계적 이슈로 부상한 만큼 토론도 이에 집중됐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처를 비판하는 데는 두 후보가 나란히 한목소리를 냈다. 

전국 코로나19 검사 확대와 경제적 안정에 대한 요구도 쏟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