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이 쑤시고 아플때 섬유근육통!!

Submitted byeditor on화, 02/23/2016 - 08:39

[하이코리언 뉴스] 아벤스병원=섬유근육통이란 근육과 관절, 힘줄, 인대 등의 연부 조직에 만성적으로 통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뇌에서 통증을 조절하는 기능에 이상이 생겨 외부의 자극에 예민하게 반응하여 통증을 발생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근육통증
이미지 출처 : 아벤스 병원

발생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섬유근육통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중추신경계에 세로토닌 대사와 성장호르몬이 감소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으며,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을 하는 부신피질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고 통증 유발 물질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상인들은 통증으로 자각하지 않는 자극을 섬유근육통 환자들은 통증으로 자각하는 증상을 보이는데 실제로 근육, 인대, 힘줄 등에는 별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특별한 이유 없이 온몸이 쑤시고 아플때 섬유근육통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섬유근육통의 증상은 단순히 근육통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증상들을 함께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온몸에 걸친 근육통과 심한 피로감, 불면증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변비, 방광염, 과민성 대장염, 소화장애, 우울증 등이 사람에 따라 각기 다르게 동반하기도 합니다. 섬유근육통은 위에도 말씀드렸듯이 별다른 이유 없이 나타나기 때문에 진단을 내리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꾀병으로 오해를 받기도 하며 진단을 내리지 못해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성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질환인 만큼 진단이 늦어지면 통증을 평생 안고 가야 할 수 있어 온몸이 쑤시고 아플때 섬유근육통을 의심해 보고 민간요법에 의지하기보다는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이미지 출처 : 아벤스병원

섬유근육통은 스트레스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따라서 평소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인 운동이나 스트레칭으로 

근력을 강화하면 섬유근육통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처음부터 무리해서 운동을 하기보다는 내 체력에 맞게 서서히 운동강도를 높여가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어깨부터 통증이 시작되어 온몸으로 퍼지는 경우가 많으며 남성보다는 50대 여성에게 더욱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섬유근육통이 의심된다면 스스로 자가진단 하기보다는 적절한 치료를 통해 만성이 되지 않도록 예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