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소송 제기에 "드산티스 주지사 반발"

Submitted byeditor on수, 04/26/2023 - 17:42

[NNP = 하이코리언뉴스] = 디즈니는 26일 론 드산티스(Ron DeSantis,공화) 플로리다 주지사를 상대로 그와 다른 주 공화당 의원들이 소위 2020 "Don't Say Gay" 법안에 대해 "표적화된 정부 보복 캠페인"을 벌였다고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했다.

"Credit : newsandpost.com

지난해 반대자들이 소위 "Don't Say Gay"라고 부르는 2022년 HB1557 법안에 주지사가 서명했을 당시에 디즈니 월드는 자치 특권을 가지고 있었는데, 드산티스는 당시 시위가 벌어진 이후 자치권을 취소하겠다고 위협한 바 있다.

당시 드산티스의 서명을 받아 입법된 이 법안은 유치원부터 3학년까지 공립학교 교실에서 성적 지향과 성 정체성에 대한 토론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이 법안의 지지자들은 이 법안이 부모가 자녀 교육에 더 많은 발언권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고 믿었기 때문에 이 법안을 지지했다.

올해 초, 드산티스는 디즈니의 특별 자치 지위를 종료하는 법안에 서명했다. 구체적으로 특별 과세 구역을 해산한 것인데, 이로 인해 디즈니가 세금 및 부채 부담으로 10억 달러의 부채 폭탄을 맞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디즈니 최고 경영자 로버트 아이거(Robert Iger)는 이달 초 디즈니 연례 주주총회에서 드산티스를 "반기업적"이라고 불렀다.과거 리디 크릭 개선지구(Reedy Creek Improvement District)로 불렸던 디즈니의 특별자치구에는 약 7만50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드산티스는 기존 디즈니 이사회를 강제 해산시킬 계획도 세웠다. 이 조치는 특별 과세 구역을 유지하는 대신 주지사가 직접 임명하는 위원들로 구성된 "중앙 플로리다 관광 감독 위원회"(Central Florida Tourism Oversight Board)를 새로 구성해 디즈니의 이사회를 교체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3월에 새 위원회가 소집됐을 때, 퇴임하는 디즈니 이사회 이사들이 지난 2월 새 위원회가 아닌 월트디즈니월드에 자치권을 상당 부분 넘기는 내용의 합의안을 통과시켰다는 것을 알게 됐다.이에 대해 드산티스는 공개적으로 불쾌감을 드러내면서, 디즈니월드 옆에 주 교도소를 세울수도 있다며 압박을 가했다.

그러자 디즈니는 드산티스를 고소하기로 결정했다. 디즈니는 소송장에서 "디즈니는 특정 주 공무원에게 인기가없는 정치적 견해를 표현한 것에 대한 보복으로 디즈니에 대한 정부 권력을 무기화하려는 끊임없는 캠페인으로부터 출연진, 게스트 및 지역 새발 파트너를 보호하기 위해 이 소송을 제기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드산티스 주지사실은 이날 월트 디즈니가 주지사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 대해 주정부에 대한 회사의 행동에 대해 "불행한 예"라고 반박했다.드산티스의 부대변인 제레미 레드펀(Jeremy Redfern)은 이날 오후 트위터에 올린 성명에서 "이 소송은 플로리다 유권자들의 의지를 훼손하고 법의 테두리 밖에서 운영하려는 그들의 희망을 보여주는 또 다른 불행한 사례"라고 말했다.

또한 주지사실은 "기업이 자체 정부를 운영해야 한다거나 주 내 다른 기업들이 보유하지 않은 특별한 특권을 유지할 법적 권리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