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 스미스 "초유의 폭행 사건" 징계 착수

Submitted byeditor on토, 04/02/2022 - 22:11

[하이코리언뉴스/편집국] = 헐리웃 배우 윌 스미스가 오스카 시상식에서 초유의 폭행 사건을 일으킨 뒤 주최측에게 퇴장을 요구받았으나 이를 거부했다는 사실이 새롭게 드러났다.오스카상을 주관하는 미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아카데미)는 30일 성명을 내고 이같은 당시 상황을 공개했다고 AP 통신 등이 보도했다.

"Credit: YouTube

스미스는 지난 27일 시상식에서 탈모증을 앓는 아내제이다 핑킷 스미스를 농담거리로 삼은 코미디언 크리스 록의 뺨을 때렸다.당시 스미스는 시상식장 앞줄에 앉아있었고 폭행 이후에도 그 자리에 계속 앉아있다가 남우주연상을 받았다.이를 두고 헐리웃 영화계에선 아카데미가 폭행 사건 즉시 스미스를 퇴장시켜야 했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대해 아카데미는 상황이 우리가 예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전개됐다며스미스는 당시 시상식장에서 나가달라는 요청을 받았지만, 거절했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싶다고 밝혔다. 또 아카데미 이사회는 이날 회의를 열고 스미스에 대한 징계 절차도 개시했다.이 기관은 스미스의 폭행은 참석자가 직접 목격했고 TV를 통해 생중계된 매우 충격적인 사건이었다며 징계에는 회원 자격 정지와 제명, 기타 제제가 포함될 수 있다고 밝혔다.

징계 수위는 4월18일 이사회에서 결정될 전망이다. 스미스에게는 징계에 앞서 서면 답변의 기회가 주어진다.아카데미는 학대와 괴롭힘, 차별 반대를 회원 행동규범으로 명시하는데 이를 어기면 회원 자격 정지 또는 제명, 오스카상 수상 취소나 후보 자격 상실 등의 징계를 할 수 있다.

아카데미는 과거 '미투' 사건에 연루된 제작자 하비 와인스타인,배우 빌 코스비, 영화 감독 로만 폴란스키를 퇴출했었다.단 아카데미가 스미스를 징계하더라도 과거 사례에 비춰볼 때 남우주연상을 박탈하진 않을 것이란 전망이 제기된다.

아카데미는 제명된 회원의 오스카상 수상도 무효로 한 적이 없다.이런 가운데 영화계의 스미스 비판은 이날도 이어졌다.오스카 시상식 때 공동 사회자였던 완다 사이크스는 아직도 그 사건 때문에 충격에 시달리고 있다며 스미스가 록을 때린 뒤에도 계속 자리에 앉아 시상식을 즐기고 상을 받은 것은 터무니없는 상황이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