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포럼 "정말 마스크 벗어도 되나"

Submitted byeditor on월, 05/17/2021 - 20:35

[하이코리언뉴스/편집국] = 지난 13일 조 바이든 대통령이 마스크 착용 권고안이 완화된 데 대해 환영했다.바이든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오늘은 우리의 코로나19와의 긴 싸움에 있어 미국에게 대단한 날이다"고 밝히며 "불과 몇 시간 전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더 이상 완전히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

이어 "백신 접종은 그 어느 때 보다 쉽다"며 백신 접종을 촉구했다.앞서 로셸 월렌스키 CDC 국장은 "백신을 완전히 접종한 사람은 누구나 마스크를 쓰거나 사회적 거리두기 없이 실내와 실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며 "백신을 완전히 접종했다면 팬데믹으로 중단했던 일을 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스크를 벗어도 된다는 뉴스에 접한 교민들은 “너무 성급한 결정 아니냐”면서 “외관적으로 누가 접종했는지 구분하는 과학적 설명도 없이 국민 항체가 이미 형성된 것처럼 마스크를 치우라는 것은 매우 불안하고 혼란스러운 결정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코로나 감염증이 시작되면서 마스크 착용도 혼란스러웠는데 벗는 결정이 더 혼란스러워 보인다는 부정적인 기류를 내비쳤다. 여기에 관련 정부 기관마다 의견이 다른 발표도 불안감을 더 부추긴다.

코로나 감염증에 대한 불신감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정말 마스크를 벗어도 되는지에 관한 정부의 과학적 근거와 국민 항체 형성에 대한 설명도 매우 필요하다. 우선은 마스크 벗는 ‘해방감’보다 지금처럼 그대로 착용하는 것이 가장 무난한 대책 아니겠나.

대형 마트도 신중한 모습

보건 당국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사실상 실내·실외 공간 대부분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발표했지만, 소매업체들은 신중한 모습이다.14일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유통업체 타깃, 홈디포, 대형 약국 체인 CVS는 기업 자체 방역지침을 재평가하는 동안 직원과 고객이 계속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가적인 규제 완화에도 대형 유통업체들은 계속 매장 내 마스크 착용 지침을 고수한다는 의미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전날 백신 접종을 완전히 마친 사람들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더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노조들은 이 정책이 직원들의 감염 위험을 높인다고 비판했다.

미국 최대 유통체인 월마트 등이 속한 소매산업지도자협회(‎RILA)는 개정된 CDC 지침이 일부 지방정부 지시와 충돌하고, 소매업체와 종업원들을 혼란스럽게 한다고 밝혔다.리사 라브루노 RILA 선임부사장은 성명을 통해 "모든 소매 고객과 손님들이 마스크 착용 및 사회적 거리두기를 포함한 매장 안전 규약을 따라 달라"며 "소매업체들은 마스크 착용을 원하지 않는 고객에게 온라인 구매나 픽업 서비스를 권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식품과 소매업 종사자 130만 명을 대표하는 전미식품상업노조(UFCW)는 CDC 새 지침이 "백신 미접종자 및 마스크 착용 거부자에게 자주 노출되는" 필수 근로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우려했다. CDC 지침에 발맞춘 기업도 있다. 식료품 체인 '트레이더 조'는 백신 접종을 끝낸 고객에게 마스크 착용을 요구하지 않기로 했다. 다만 고객의 접종 여부를 기업이 어떻게 판단할지는 불분명하다.

트레이더 조 대변인은 백신 접종 증명서를 요구하지는 않을 예정이며, 직원의 경우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밝혔다.주민과 접촉이 많은 대형마켓이나 코스트코의 경우 일단 직원들은 마스크 착용을 원칙으로 했으나 고객들에 대한 요구는 매장마다 다르게 나타나 혼선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마스크를 소지하고 또는 착용하고 가는 것이 좋겠다.

가을 학기 정상화에 총력

백악관 수석 의학 고문인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장은 13일 가을까지 미국 학교를 완전히 정상화해야 한다고 밝혔다.파우치 소장은 이날 CNN 인터뷰에서 '가을에 학교를 완전히 개방하고 주 5일 대면 수업을 재개해야 한다는 로셸 월렌스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 등의 의견에 동의하느냐'는 앵커 제이크 태퍼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파우치 소장은 "나도 동감한다. 나는 학교가 주 5일 전면 재개돼야 한다고 믿는다"며 "우리는 가을까지 그렇게 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이 발언은 CDC가 백신 완전 접종자는 실내·외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지 않아도 된다고 발표한 직후 이뤄진 인터뷰에서 나온 것이다.파우치 소장은 백신을 완전히 접종한 학생들에게도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할지에 대해선 "CDC 결정에 달렸다"면서도 그렇다면 "이것은 확실히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날 CDC 발표와 관련해선 '승리 선언'엔 다소 신중한 입장을 취하면서도 "큰 진전"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그는 "나는 코로나19 사태가 근원적으로 끝났다고 말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이것은 정상화로 나아가는 매우 중요한 단계"라고 평가했다.이어 "따라서 나는 섣불러 승리를 선언하진 않겠지만, 이것은 우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향하는 단계라는 점을 분명히 말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미국은 코로나19 사태를 벗어나 국가를 정상화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전날엔 CDC가 12세~15세에 대한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 긴급 사용을 승인했다.이제까진 16세 이상에 대해서만 백신 접종을 허용해왔다. 6세~9세, 2세~6세, 영유아에게 백신을 투여하기 위한 임상시험도 진행 중이다.

CDC에 따르면 이날 현재 미국은 2억6,600만 회분의 백신을 투여했다고 CNN은 전했다. 공급된 3억3,915만 회분의 78.6%에 달한다.1억5,500만 명이 1번 이상 백신을 맞았고 1억1,800만 명은 완전 접종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