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남은 "CIA 요원"WP 기자가 주장

Submitted byeditor on월, 06/10/2019 - 09:24

[하이코리언뉴스/편집국] = 북한 김정은의 이복형 김정남이 미 중앙정보국, CIA 정보원이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정은 위원장이 이를 알게돼 살해 명령을 내렸다는 것이다.영국 일간지 ‘The Times’는 Washington Post, WP 베이징 지국장이자 한반도 문제를 꾸준히 취재해온 애나 파이필드 기자가 최근 출간한 김정은 평전 ‘The Great Successor’에서 김정남이 CIA 정보원이었다는 주장을 했다고 전했다."

애나 파이필드 WP 기자는 자신의 저서에서 김정은의 형이라는 지위가 잠재적으로 위협이 됐는데 미 스파이와 만남을 갖는 CIA 정보원이라는 존재가 그 자체로 큰 위협이 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애나 파이필드 WP 기자는 김정남이 CIA 정보원이었다는 정보의 출처로 ‘그러한 기밀에 대한 지식이 있는 인물’이 자신의 소스라고 했다.

애나 파이필드 WP 기자는 김정남이 CIA의 정보원이 됐고 CIA는 제3 세계에서 그들이 좋아하지 않는 독재자를 끌어내리는 행위를 반복적으로 했었던 전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김정은 김정남과 미국 스파이간 지속적인 만남을 배반 행위로 간주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애나 파이필드 WP 기자는 주장했다.

애나 파이필드 WP 기자는 김정남이 미 스파이들에게 정보를 제공했고 통상 싱가포르나 말레이시아에서 담당자를 만났다고 전했다.김정남은 지난 2017년 2월 13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갑작스럽게 습격을 받아 맹독성 신경작용제 ‘VX’에 의해 살해됐다. 당시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출신 두 여성이 김정남 살해 행위에 가담했다.인도네시아와 베트남 출신 두 여성은 범행 이후 체포돼 조사를 받으면서 당시 ‘장난’이라며 돈을 주는 북한 요원의 말에 속았다고 주장하며 자신들은 모르고 김정남을 공격했다고 말했고, 최근들어 모두 풀려났다.

김정남은 2011년 11월 사망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첫째 부인 성혜림 사이에서 태어난 장남이다. 2001년 위조 여권으로 도쿄 디즈니랜드로 놀러 가려다가 적발돼 일본에서 추방된 이후 베이징과 마카오 등을 오가며 지냈다. 애나 파이필드 WP 기자는 김정남의 삶에 대해서 도박꾼과 깡패, 스파이들에 에워싸여 어둠 속에서 살았다고 평가했다. 

김정남은 북한 밖에서 살았지만 동시에 북한 체제와 연결되는 끈을 가지고 있었고 이 때문에 김정은 위원장에게는 항상 위협이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애나 파이필드 WP 기자는 평가했다. 김정남의 온라인 도박 사이트 운영과 관련해서는 컴퓨터 보안 분야에 도움을 준 정보기술, IT 전문가가 애나 파이필드 WP 기자에게 새로운 사실도 알려준 것으로 나타났다.

김정남은 북한이 1990년대와 2000년대 생산한 100달러 위조지폐를 상당수 가지고 있었다는 정보가 그것이다. 김정남은 북한 정권을 위해 마카오 카지노와 도박 사이트를 이용해 위조지폐를 세탁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한 내용이 애나 파이필드 WP 기자의 저서에 나온다고 영국 일간지 ‘The Times’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