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산티스 주지사 "주립대 다양성.형평성" 지원 중단

Submitted byeditor on수, 05/17/2023 - 10:38

[하이코리언뉴스/편집국] = 공화당 유력 경선주자인 론 디산티스 플로리다 주지사가 15일 주립대의 다양성·형평성·포용성(DEI) 과정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는 법안에 서명했다.공립학교 저학년에 대한 성 정체성 교육을 전면 금지한 데 이은 또 다른 '우클릭' 행보다.

"Credit: @GovRonDeSantis

이에 따라 플로리다 내 주립대에서 DEI 프로그램에 대한 연방정부 및 주정부 차원의 지원이 전면 중단된다.법안은 공립대학에서 성 정체성 및 인종 문제에 대한 강의를 개설하는 것에도 엄격한 제한을 가했다.법에 따르면 공립대에서 '정체성 정치'를 가르치는 것은 금지되며, 인종차별과 성차별, 억압이 미국의 제도에 내재해 있으며 이들이 정치 사회적 특권을 유지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이론에 기초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도 배제된다.

워싱턴포스트(WP)는 “디산티스 주지사를 비롯해 보수 진영에서는 고등교육에서 DEI 과정이 인종 갈등을 심화하고 자유주의 교리를 부추긴다고 비판해 왔다"며 이 같은 조치로 전국적 역풍에 부딪힐 수 있다고 지적했다.실제 교육계에서는 이 같은 움직임을 주 차원에서 작동하는 사상의 검열로 규정, 민주주의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디산티스 주지사는 플로리다주 세러소타 뉴 칼리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관련해 "DEI는 차별, 배제, 세뇌를 의미한다"며 "그것은 더 이상 우리 공공 기관에서 설 자리가 없다. 플로리다주에서 DEI에 대한 모든 실험은 끝났다"고 말했다.이어 "플로리다에서는 그 같은 게임이 끝났다"며 "만약 당신이 젠더 이데올로기와 같은 학문을 연구하고 싶다면 버클리로 가라. 다른 지역으로 가라"라고 덧붙였다.

디산티스 주지사는 지난해(2022년) 공립 초등학교 3학년까지 성 정체성 및 젠더 교육을 전면 금지한 법안으로 전국적 논란을 야기한 바 있다.그는 이 문제로 디즈니와 소송전으로 번진 해를 넘기는 갈등을 이어가는 상황이다.플로리다 교육위원회는 최근 성 정체성 및 젠더 교육 금지를 전체 12학년까지 확대하는 새 규칙을 처리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