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황 “수녀 학대에 관해 경고"

Submitted byeditor on월, 12/13/2021 - 08:34

[하이코리언뉴스/편집국] = 프란치스코 교황이 가톨릭 내 오랫동안 묵혀왔던 문제인 수녀 학대에 관해 경고했다고 AP통신이 11일 보도했다. 교황은 이날 교황청 내 수도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연설에서 최근 발간된 수녀 학대를 다룬 책 '침묵의 베일: 여성 종교인의 삶 속의 학대, 폭력, 좌절'에 대해 언급했다.

"

교황은 이 책에 학대와 폭력의 두드러진 사례는 없지만, 소명의식의 힘을 해치는 일상적인 학대가 상세히 실려 있다고 말했다.이와 함께 수도회나 새로운 종교운동의 설립자들이 과도한 권력을 갖고 부적절하게 행사할 위험이 항상 존재한다고 지적했다.또 그들이 특정 영적 운동을 해석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본인이 교회 위에 있다고 주장하는 것과 같다고 경고했다. 


지난달 이탈리아에서 발간된 '침묵의 베일'은 상급자의 학대에 시달린 전·현직 수녀 11명의 사례를 담고 있다. 대부분 심리적이고 영적인 학대로 수녀들은 공동체를 떠나거나 쫓겨나 신과 교회에 대한 믿음을 의심하게 된 사례들이다. 일부는 거리로 나앉았고, 일부는 여성 학대 피해자를 위한 쉼터로 피신했다.

앞서 교황청 공인 예수회 잡지 '라 치빌타 카톨리카' 역시 지난해 유사한 내용을 보도한 바 있다.바티칸 여성 잡지들도 사제들에 의한 수녀들의 성적 학대, 교회 남성 상급자들이 무료 가사노동을 위해 수녀들을 착취했다는 내용을 다룬 적이 있다.저자인 이탈리아 기자 살바토레 체르누치오는 '침묵의 베일'에서 오랫동안 비밀에 싸여있던, 상급자들이 수녀들에게 저질렀던 한층 은밀한 형태의 심리적 학대를 더 깊이 조명했다. 체르누치오는 교황청의 온라인 미디어인 바티칸뉴스 소속이다.

책에는 특히 교황청 최고직 여성 중 한 명인 나탈리 베카르 수녀의 에세이가 실려 눈길을 끈다. 베카르 수녀는 이런 사건들이 수도회에서 삶의 유해한 현실을 바라보도록 만들고, 피해자들을 돌보고 사건의 재발을 막아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또 가톨릭 교단이 신부와 수녀가 복종과 권위를 올바른 방식으로 행사하도록 훈련해야 하며, 이를 잘못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짚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