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민주평통 최광철 부의장 “직무정지"

Submitted byeditor on월, 01/09/2023 - 21:47

[하이코리언뉴스/편지국] = 대통령 직속기관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민주평통)가 직권남용 의혹 제기로 내부 조사를 받아온 최광철 미주부의장에 대해 '직무정지'를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 부의장은 7일(한국시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석동현 사무처장 명의로 지난 5일부로 직무를 정지한다는 통보를 지난 6일 오후 이메일로 받았다고 밝혔다. 

"

앞서 민주평통 사무처는 지난해 11월 "미주부의장 주도 하에 미 워싱턴DC에서 개최한 '한반도 평화 콘퍼런스'와 관련해 다수의 민원이 제기돼 경위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최 부의장은 미주 한인유권자단체인 미주민주참여포럼(KAPAC) 대표를 맡고 있으며, 지난해 11월 14~16일 워싱턴DC에서 '한반도 평화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해당 행사엔 미 의회에 제출된 한반도 평화법안을 지지하는 브래드 셔먼·앤디 김 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미 연방 하원의원 10여명이 참석했다. 최 부의장은 당시 행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으로부터 평생봉사상을 수여받았다. 그러나 해당 행사는 현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정책기조와는 다르다는 이유에서 보수 성향 한인 단체들이 반발했고, 이를 계기로 민주평통 사무처가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특히 석 사무처장이 지난해 10월 취임식에서 윤석열 정부 국정철학에 부합하도록 자문위원 구성을 재편해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과 맞물려 사실상 자문위원 물갈이를 위한 조사가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됐다.  

이와 관련, 최근 사무처 조사 중 일부 미주 협의회장들이 최 부의장의 행보가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사무처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 부의장은 직무정지 통보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