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 IMF "아프간 금융지원 중단”

Submitted byeditor on목, 08/19/2021 - 10:44

[하이코리언뉴스/편집국] = 국제통화기금IMF이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정파 탈레반이 장악한 아프가니스탄에 금융지원을 중단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IMF는 아프가니스탄에 예정된 특별인출권SDR 배정을 보류한다고 현지시간 18일 밝혔다.

"

IMF는 아프간 정부를 인정할지 국제사회에 확실성이 없다며 그런 결과로 아프간은 SDR을 비롯한 다른 IMF 자원에 접근할 수 없다고 밝혔다.그러면서 항상 그렇듯이 IMF는 국제사회의 견해를 따르고 있다고 입장을 설명했다.

아프간 정부를 무너뜨리고 실권을 잡은 탈레반이 수립하는 통치조직이 국제사회에서 정부로 인정받을지는 미지수다.IMF는 쿠데타나 부정선거로 정권이 바뀔 때 해당국 정부를 인정할지 여부를 회원국들의 판단에 맡겨왔다. 그런 관행에 따라 IMF는 2019년에도 부정선거 논란에 휘말린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정권에 SDR 접근을 차단했다.

로이터 통신은 IMF의 이번 결정에 미국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했다고 보도했다.익명을 요구한 연방 재무부 관리는 탈레반이 SDR에 손을 대지 못하도록 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로이터에 전했다.야당인 공화당의 의원들은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에게 서한을 보내 탈레반이 SDR을 못 쓰도록 IMF에 개입해달라고 촉구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