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하이코리언뉴스]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을 소유하고 있는 거대 소셜미디어 그룹 메타가 논란의 대상이었던 팩트 - 첵킹 기능을 없애는 것으로 최종 결정을 내렸다.메타는 지난 7일 공식 발표를 통해서 외부 제3자로부터 Fact-Checking을 받는 것을 포기하고 소셜미디어 X가 활용하고 있는 모델과 유사한 사용자가 작성하는 Community Note로 대체하기로 했다.
그동안 미국에서 가짜뉴스 논란이 커지면서 Meta를 비롯한 소셜미디어와 각 주요 언론사들이 앞다퉈 Fact-Checking을 도입해서 활용해 왔다.그런데 이같은 Fact-Checking 도입이 오히려 정치적으로 악용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막는다는 비판의 대상이 됐다.
예컨대, 코로나 19 백신에 대해서 부정적인 의견이나 이론은 무조건 가짜뉴스로 못박거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하는 발언은 항상 거짓말로 단정하는 등 소셜미디어와 언론의 Fact-Checking이 민주당이 주도하는 정치적 올바름(Political Correctness) 수단으로 전락한듯한 모습을 보여왔다.
그래서 일론 머스크 Tesla CEO는 Twitter를 인수해서 대대적인 구조조정과 X로 명칭 변경 등을 통해 Fact-Checking 문화를 완전히 없애버렸다.일론 머스크 CEO는 Fact-Checking을 사실상의 검열로 단정했다.언론의 자유, 표현의 자유가 있는 진정한 미국으로 만들겠다며 X를 통해 자신의 철학을 관철한 일론 머스크 CEO는 한 때 침체했던 Twitter를 다시 살려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2024년 대선에서 X를 활용해 홀로 무쌍을 찍으며 방송사, 신문사, 다른 소셜미디어 등과 싸움에서 승리하면서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를 대통령에 당선시키는 저력을 발휘했다.지난 대선을 지켜보면서 마크 저커버그 Meta CEO도 플랫폼이 콘텐츠를 관리하는 시스템이 너무 과도했다고 인정했다.
그런 방식에 많은 사람들이 거부감을 나타내면서 트럼프 후보의 승리로 이어진 것으로 받아들여 올해(2025년) Fact-Checking을 버리기로 한 것이다. 조엘 케플란 Meta 최고 글로벌 업무 책임자는 그동안 Meta가 독립적인 제3자에게 Fact-Checking을 맡겼지만 그런 제3자들도 각자 편견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너무 많은 콘텐츠를 Fact-Checking 대상으로 하다보니 Facebook이나 Instagram 활성화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그래서 사용자의 Crowdsourcing을 통한 Fact 확인 방식인 Community Note 모델로 전환하기로 한 것이다.
X가 이런 방식으로 잘못된 정보나 사실을 확인하고 있는 데 Meta 측도 효과가 있다고 인정하고 도입하기로 했다. Meta의 새로운 시스템은 앞으로 몇 달 동안 단계적으로 도입되며, 올 한해 동안 개선 작업이 계속해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그동안 이민이나 성별 등에 대해 과도한 제한을 했다고 보고 이제는 테러, 아동 성적 착취, 마약 등에 관심을 더 갖고 그런 심각한 위반을 지적할 수있도록 더 많은 발언을 허용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