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퍼드 영어사전 "대박, 치맥, 애교 26개” 등재

Submitted byeditor on수, 09/15/2021 - 06:12

[하이코리언뉴스/편집국] = 옥스퍼드 영어사전 OED를 발간하는 옥스퍼드대 출판부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OED가 K-업데이트를 했다면서 ‘Daebak! (대박)’이라는 제목의 보도 자료를 올렸다.옥스퍼드대 출판부는 보도 자료를 통해 전 세계가 한류의 절정을 타는 가운데 이제는 한국의 언어까지도 현대 영어 어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밝혔다.

"

이로써 한류를 뜻하는 ‘Hllyu’와 ‘Korean wave’가 사전에 정식으로 올랐음을 발표했습니다.이어 모든 것에 K-로 접두사가 붙고 있는 것 같다며 한국의 대중문화가 전 세계에서 식을 줄 모르는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에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오른 단어 중 눈에 띄는 것도 ‘K-복합어’입니다.옥스퍼드 출판부 측은 코리아를 축약한 ‘K’가 다른 단어와 결합해 K-팝, K-뷰티 등 한국과 그 대중문화에 관련된 명사를 형성했다고 등재 이유를 설명했다.

미국 내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음식과 관련한 K 푸드 단어 역시 다수 사전에 이름을 올리면서 관심을 모았다.반찬, 불고기, 치맥, 동치미, 갈비, 잡채, 김밥, 먹방, 삼겹살 등 9 단어가 새롭게 추가됐습니다.아울러 "오빠,누나,언니" 등 호칭이 등재됐는데 OED 측은 이것이 K팝과 K드라마 열풍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짚었다.

이 밖에도 옥스퍼드 영어사전 출판부 측은 ‘대박’, ‘파이팅’등 감탄사에 더해 "애교,한복,만화,PC방,스킨십,콩글리시,당수도” 등 총 26개 단어가 공식 등재됐음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