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코리언뉴스/편집국] = 경제 전문지 ‘Market Watch’는 사설에서 워싱턴 정치권의 ‘코로나 19’ 구호 패키지 협상이 예상대로 다음주에 타결돼 신속하게 시행되는 상황이 된다면 미국인들이 매우 행복하게 크리스마스를 맞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반면, 워싱턴 정치권의 ‘Stimulus Package’ 협상이 결렬돼 올해(2020년) 추가적인 연방 차원의 지원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미국인들이 매우 불만족스러운 연말연시를 보내게 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Market Watch’는 지금 ‘코로나 19’ 사태가 확산되는 시기에 미국인들에 대한 연방 차원의 재정 지원이 매우 의미가 깊다면서 어려운 시기에 지원을 하는 것이 좋은 정책이고, 좋은 정치라고 했다.예년에 비해 ‘코로나 19’가 활개친 올해(2020년) 경우에는 매우 다른 분위기의 크리스마스를 맞게 될 것으로 예측됐다.
각종 모임들이 사라지고, 취소되고, 아주 작은 규모로 축소되는 등 크리스마스의 활기를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 되고, 특히 워싱턴 정치권의 ‘Stimulus Package’ 협상이 늦어지면서 미국인들 지갑이 갈수록 가벼워지고 있는 형편으로 쇼핑 대목인 연말 분위기가 살아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나마, 공화당과 민주당의 ‘초당파’ 의원들이 ‘초당적 타협안’을 제출했는데 이 ‘초당적 타협안’이 조속히 통과된다면 크리스마스 대목을 기대해볼 수도 있다.이미 전국적으로 수백만여 곳에 달하는 Small Business 업체들이 올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행정명령 강화 등으로 버티지 못하고 영구적으로 폐쇄돼 완전히 영업을 접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다음주에 워싱턴 정치권이 ‘구호 패키지’에 합의하지 못한다면 Small Business 업체들의 약 1/3이 문을 닫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