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 ‘무기력증' 질병으로 분류

Submitted byeditor on토, 06/01/2019 - 18:23

[하이코리언뉴스/편집국] = 세계보건기구(WHO)가 처음으로'번아웃'(burnout)을 질병으로 분류했다고 AFP통신 등이 지난(27일) 전했다.WHO는 지난 2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세계보건총회에서 '번아웃'을 질병으로 분류한 제11차 국제질병표준분류기준(ICD)을 승인했다.

ICD는 진단과 건강보험에서 하나의 기준으로 널리 사용되는 지표로, 1990년 ICD-10이 나온 지 30년 만에 개정된 이번 ICD-11은 194개 WHO 회원국에서 2022년부터 적용된다.AFP는 이번 결정은 전문가들 사이에서 번아웃의 정의와 이를 질병으로 볼지를 두고 지난 수십년간 이어져 온 논쟁을 끝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WHO는 이번에 개정된 기준에서 번아웃을 "성공적으로 관리되지 않은 만성적 직장 스트레스로 인한 증후군"으로 정의했다.또 번아웃 증후군의 특징을 에너지 고갈과 소진(탈진), 일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 업무에 관한 부정적, 냉소적 감정 등의 증가 그리고 직무 효율 저하 등으로 제시했다.

동시에 "번아웃은 구체적으로 직업과 관련한 맥락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지칭하며 삶의 다른 영역의 경험을 묘사하는 데 적용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