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 = 하이코리언뉴스] 김태리 기자 = 재외동포청이 전 세계 180여개국에 거주하는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재외동포 문학상 공모전을 실시한다. 재외동포 문학상은 재외동포의 한민족 정체성을 강화하고 동포와 내국인 간 상호이해를 제고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1999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다.
문학상 공모전은 거주국내 시민권 및 영주권자, 또는 7년 이상 장기 체류한 제외동포가 응모할 수 있으며 19세 미만 청소년의 경우 시민권, 영주권 또는 5년 이상 체류한 재외동포면 가능하다.
공모는 자유주제인 시와 단편소설, 수필수기 등 총 세개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시는 3편에서 5편까지 출품해야 하고 단편소설도 1편에서 최대 3편까지 제출가능하다. 수필수기 부문은 ‘거주국내 현지사회에서 한인으로서 정체성과 자긍심을 느낀 경험, 한국 발전상 알리기 등 현지사회에서 다양한 활동교류 경험, 한글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로서의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 관련경험, 이민 정착과정 중 겪은 본인 가족 친지의 체험, 기타 자유주제로 최대 3편의 작품을 공모할 수 있다.
오는 6월 1일부터 30일(일) 까지 한달동안 진행되는 공모전 마감후 부문별 대상은 각각 500만원의 상금이, 우수상 각 1명에게는 250만원, 가작(시 2명, 소설 2명, 수필수기 3명)는 각각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공모전에 참가하고자 하는 사람들은코리안넷(korean.net) 으로 접속해 하단의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를 클릭후 신청서를 작성하고 응모작품을 첨부해야 한다. 응모작품을 따로 이메일로 보내는 것이 아니라 신청서에 첨부하는 형식으로 1편씩 파일로 저장해 첨부하는 것이 좋다.
수상자는 오는 9월중 발표될 예정이며 시상은 거주국 관할공관에서 개별 전수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한편, 역대 재외동포 문학상 대상수상자는 동일부문 응모가 불가능하지만 신인, 기성작가 관계없이 응모가능하고 1개 이상 무문에 복수 응모도 가능하다. 수상작품의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있으며 수상후에도 수상자에게 귀속된다.
문의처 : 재외동포청 동포교육문화지원과 이메일 : dbhye@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