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 국제통화료 무료 민원상담 서비스 개시

Submitted byeditor on일, 05/26/2024 - 06:46

[지역한인 = 하이코리언뉴스] 김태리 기자 = 재외동포청(청장 이기철)은 해외 거주 재외동포가 별도의 국제통화료 부담 없이 민원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시범 개시했다.

"

동포청 산하의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통합민원실)는 지난 30일부터 데이터통화(웹콜) 서비스를 통해 민원 상담을 받고 있다. 상담분야는 아포스티유(영사확인), 해외이주, 국적, 가족관계, 병무, 운전면허, 건강보험, 국민연금, 국세, 관세, 보훈, 고용 등 각종 민원 관련 사안이다.

지난해 6월 출범한 동포청은 '재외동포 365 민원콜센터'를 설치해 그동안 국내외 체류 재외동포에게 매일 24시간 5개 국어로 전화 민원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그러나 해외 거주자의 경우 콜센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비싼 국제통화료를 부담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이를 개선하기 위해 올해 1월부터 카카오상담톡 서비스를 개시했고, 이번에 무료 데이터통화 서비스를 추가했다. 

동포청은 올 하반기 중에 온라인채팅(웹챗) 채널도 추가해 더 편리하게 민원콜센터를 이용하도록 도울 예정이다.한편 기존의 '재외국민 민원포털 영사민원24' 홈페이지는 '재외동포 365민원포털(www.g4k.go.kr)'로 전면 개편됐다.

접속방법 : URL로 재외동포 365 민원콜센터 데이터통화(웹콜) 연결 
URL: https://webcall.g4k.go.kr 로 바로 접속 통해 PC나 핸드폰에서 접속이 가능하다. 또한, QR 코드를 스캔하여 접속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