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랜도 = 하이코리언뉴스] 김태리 기자 = 우리 시대의 멘토, 법륜스님은 종교와 세대를 넘어 대중의 고민을 듣고 대화를 통해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유튜브 채널 <법륜스님의 즉문즉설>로 유명하다.
법륜스님 행복학교(이하 행복학교)는 2016년 11월 국민행복운동으로 시작했으며, 코로나19 발생 이후 2020년 6월부터는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하여, 참가자들은 내 집에서 쉽고 가볍게 행복을 배울 수 있게 되었다. 6여 년이 지난 2023년 6월 현재 43기 입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도 쉽고 가볍게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참여 형식이고, 마음을 나누고 공감하며 소통하는 방식이라 수업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 지난 4월 29일부터 5월 26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된 행복학교 42기 신입생 모집에 1,374명이 접수했다.
법륜스님은 ‘아무리 좋은 이야기도 내가 경험해서 내 것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행복학교를 수료한 정승재님(서울, 30대)은 “‘출렁출렁’ 수업에서 한 대 얻어맞은 기분이었다. ‘감정을 바라볼 수도 있구나. 바라보니 별 일 아니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마음의 작용원리를 알게 되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다른 참가자 이준협님(부산, 40대)은 "감기에 걸리기 전에 마스크를 하고 운동을 하듯이 준비하고 감기에 걸려도 바로 알아차릴 수 있다. 행복학교를 통해 건강해졌다."라고 전했고, 또다른 참가자 김봉선님(일산, 50대)은 “카톨릭 신자이다. 종교를 넘어 나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데가 행복학교다. 아주 작은 것도 소중하게 여기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행복학교는 주 1회, 1시간 온라인 소그룹으로 참여하여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영상을 보고 진행자와 참가자가 함께 행복을 배우고 연습하며 내 것으로 만드는 ‘체험의 장’이다. 수업 요일은 한국시간을 기준으로 화요일 또는 목요일, 시간은 오전 10시 또는 오후 8시 중 선택 가능하고 참가비는 월 1만원이다. 수업 후에는 일상에서 행복연습과 행복실천을 함께 한다.
행복학교 마음편 프로그램은 1강 <요건 몰랐네 말말말>, 2강 <마음아 마음아 출렁출렁>, 3강 <행복이 뭐길래 행복심기>, 4강 <지속 가능한 행복 같이심기>로 되어있으며 라이브 행복학교 특강에서 법륜스님에게 직접 질문하고 답변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행복학교는 20세 이상이면 종교와 관계없이 누구나 참가가 가능하며, 참가신청은 행복학교 홈페이지( https://hihappyschool.com)에서 가능하다. 43기 마음편 신규입학은 오는 6월 29일(목)까지 접수 마감하며 수업시작일은 7월4일(화), 7월 6일(목)이다. 행복학교는 전세계 50개국, 200여 개 도시에서 참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