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한국, 상당한 방위비 지불 합의 감사”

Submitted byeditor on목, 05/07/2020 - 22:13

[하이코리언뉴스/편집국]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7일 방위비 협상과 관련해 한국이 상당한 돈을 내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지난달 4월29일 언론 인터뷰에서 한국이 많은 돈을 내기로 했다고 언급한 데 이어 또다시 증액 합의를 기정사실로 하면서 추가 부담을 압박한 것으로 보인다.

"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7일 백악관에서 자신은 매우 부유한 나라들을 공짜로 또는 거의 돈을 받지 못한 채 보호하고 있었다며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꺼냈다.그러더니 한국을 거론하며 한국은 우리에게 상당한 돈을 지불하기로 합의했다면서 매우 많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가 다른 나라들을 지켜주려고 한다면 그들 역시 분담금을 냄으로써 우리를 존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이어 솔직히 말해 미국은 우방과 적에 의해 이용당해왔다며 하지만 이제 더이상은 아니다라고 말했다.한미 방위비 협상은 지난 3월말’ 13% 인상안'에 잠정 합의해타결을 목전으로 둔 듯 했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거부, 협상이 표류하는 상황이다.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이 잠정 합의안을 거부한 것과 맞물려 13억 달러 수준의 분담금을 요구하는 역제안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한국은 13% 인상 이상으로는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난항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