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접질렀을때 온찜질 할까? 냉찜질 할까?

Submitted byeditor on토, 03/26/2016 - 20:10

[하이코리언 뉴스] 나들이하기 좋은 날씨가 연일 이어지면서 등산을 즐기는 분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그 동안 추운 날씨 때문에 운동량이 줄어들었던 탓에 급작스런 등산으로 발목을 접질르는 사고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등산, 또는 일상에서 발목 접질렀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발목
사진출처 : 아벤스병원

발목을 삐끗하면 처음에는 붓고 압통이 느껴집니다. 삐끗한 직후에는 냉찜질을 하시는 것이 부종을 완화하고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붓기가 가라 앉고 멍이 없어지면 온찜질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수축된 근육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야외에서 발목을 삐었을 때에는 아래 4가지 응급처치를 기억해 주셔야 하는데요.

01. 휴식 02. 냉찜질 03. 압박 04. 올리기  

우선 발목을 움직이지 않아야 하며 냉찜질을 하고 발목이 움직이지 않도록 압박붕대를 감아줍니다. 압박붕대를 감을 때 혈액순환에 지장이 가지 않도록 적당한 압으로 감아줍니다. 또 심장보다 발을 높이 두어 부종을 가라 앉혀야 인대의 염증을 줄이고 회복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발목 삐었을 때 증상 3단계

1도 염좌

가장 가벼운 발목 염좌로 인대에는 이상이 없으며 국소적인 압통이 나타납니다. 이 때는 휴식만 취해주어도 회복할 수 있습니다.

2도 염좌

인대에 부분 파열이 있는 상태로 출혈과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때부터는 통증의 강도가 심하고 부종으로 인해 활동에 어려움이 커집니다.

냉찜질, 압박붕대, 부목 고정, 물리치료 등이 필요합니다.

3도 염좌

가장 심각한 손상인 3도 염좌는 인대가 파열된 상태로 극심한 통증과 출혈, 부종이 나타납니다. 이 때는 석고를 이용해 발목을 고정하여야 합니다.

발목은 우리 몸의 관절 중 약한 부위여서 접지르기 십상인데요. 활동이 많은 운동이나 등산을 하지 않더라도 일상에서도 발목을 접지르기 쉬워 항상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전에는 항상 발목을 푸는 준비운동을 이행하시고 지면을 주의깊게 살피시길 바랍니다.[출처 : 아벤스병원]

 

 

 

 

 

 

 

 

[출처] 발목 접질렀을때 온찜질? 냉찜질?|작성자 아벤스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