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선거, 투표는 이렇게” 재외선거 문답정리

Submitted byeditor on목, 03/31/2016 - 18:52
제 20대 국회의원 재외선거가 오늘(30일)부터 4일까지 6일간 주미대사관을 포함해 전세계 169개 공관 관할구역내 198개 투표소에서 실시된다.  
“재외선거, 투표는 이렇게”  재외선거 문답정리, 영주권 원본 반드시 지참해야  ‘인증샷’시 투표용지 촬영금지
[하이코리언뉴스] 장마리아기자 = 플로리다지역 투표소는 4월1일부터 4월3일까지 3일간, 오전8시부터 오후5시까지올랜도 우성식품(5079 Edgewater Dr, Orlando,FL 32810)에서 투표 할 수 있다.

'

* 투표할 수 있는 사람은. 
“대한민국 국적자 중 지난해 11월15일부터 지난 2월13일까지 사전 등록을 마친 유권자다. 주민등록 유무에 따라 참여할 수 있는 투표가 나뉜다.” 
 

* 어떻게 나뉘나.
“주민등록·국내 거주지 등록이 없고 한국 국적만 있는 재외선거인(영주권자)은 비례대표 의원 투표만 참여할 수 있다. 반면, 주민등록·국내 거주지가 있는 국외부재자(유학생 등)는 비례대표와 한국의 거주 지역구 의원 투표를 함께 한다.” 

* 투표 용지가 다른가.  
“용지는 같다. 다만, 재외선거인은 비례대표 투표용지 1장, 국외부재자는 비례대표·지역구 의원 투표용지 등 2장을 받는다.” 

* 투표시 지참할 것은. 
“여권,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관공서나 공공기관이 발행한 신분증이다. 재외선거인은 반드시 영주권 원본 혹은 거주비자 원본이 담긴 거주여권을 지참해야 한다.” 

* 어디로 가나. 
플로리다지역 투표소는 4월1일부터 4월3일까지 3일간, 올랜도 우성식품(5079 Edgewater Dr, Orlando,FL 32810)에서 투표 할 수 있다.  

* 투표 방법은. 
“먼저 투표소에서 본인 여부를 확인한 뒤 투표 용지와 회소용 봉투를 받는다. 기표소에 들어가서 지지하는 후보자(비례대표 선거는 지지 정당) 기표란에 기표한 뒤 회송용 봉투에 넣고 봉투를 풀로 붙인다. 마지막으로 봉투를 투표함에 넣으면 된다.” 

* 무효표로 처리되는 경우. 
“투표소에서 받은 투표용지 혹은 회송용 봉투를 사용하지 않은 것, 기표 후 봉투를 봉합하지 않은 채로 투표함에 투입한 것, 선관위 기표용구가 아닌 용구로 표기한 것, 공란으로 남긴 것, 2개 란에 걸쳐서 표기하거나 2개 이상의 란에 표기한 것, 표를 하지 않고 글씨를 쓴 경우, 표를 찍고 다른 사항을 추가해서 기입한 것 등이다.” 

* 투표장에서 인증샷을 찍어도 되나.  
“이미 기표한 투표 용지만 찍지 않는다면 원칙적으로는 어디서든 인증샷을 찍을 순 있다. 다만, 타인의 투표에 방해가 될 수 있어 투표장 내에서는 삼가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