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도 안믿는 "아메리칸 드림" 존재 부정

Submitted byeditor on일, 11/26/2023 - 20:00

[하이코리언뉴스/편집국] = 누구든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이른바 "아메리칸 드림” 이라는 단어가 점점 퇴색되어 가는 모습입니다.배경과 관련 없이 누구든 열심히 일하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는 '아메리칸 드림'을 믿는 미국인이 큰 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

시카고대학 여론조사센터와 월스트릿저널이 전국 내 유권자 1천163명을 대상으로 아메리칸 드림에 대한 관점을 조사했다.조사 결과 과거에는 아메리칸 드림이 사실이었지만 이제는 아니라는 답변이45%로 가장 많았습니다.현재도 유효하다는 답변은 36%에 불과했다.

지난 2012년에는 아메리칸 드림이 유효하다는 답변이 53%로 과반이었습니다.그러나 11년 동안 17%포인트나 감소한 것이다.이에 비해 아메리칸 드림이 한 번도 진실이었던 적이 없다는 부정적인 답변은 두배 이상 뛰었습니다.아메리칸 드림의 존재를 부정하는 비율은 18%로 나타났는데, 2010년대 중반까지 해당 수치는 한 자릿수에 그쳤다.

경제와 정치 시스템에 대한 불신감도 증가했습니다.응답자의 절반이 경제, 정치 시스템이 자신에게 불리하게 작동하고 있다'는 질문에 동의했고, 39%가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또 50년 전과 비교한 현재 미국 생활에 대한 질문에서 응답자 절반은 과거보다 더 나빠졌다고 답한 반면30%만이 더 좋아졌다고 답했다.

다만 현재 미국의 전반적인 경제에 대한 인식은 부정적인 쪽이 우세하나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미국 경제에 대해 평가해달라'는 질문에 대해 '훌륭하다'나 '좋다' 등 긍정적인 답변은35%로, 지난 3월 20%보다 15%포인트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