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시피 사상 첫 여성 "연방 상원의원"당선

Submitted byeditor on수, 11/28/2018 - 06:55

[하이코리언뉴스/편집국] = 흑백 인종대결로 번진 미시시피 주 연방 상원의원 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공개 지지를 받은 공화당 후보가 승리했다. AP와 로이터 통신은 어제 미시시피 상원의원 보궐선거 결선투표에서 공화당의 신디 하이드-스미스 후보가 민주당의 마이크 에스피 후보를 꺾었다고 보도했다.이로써 하이드-스미스는 미시시피에서 사상 처음으로 연방의원에 당선된 여성이 됐다. 

"

하이드-스미스는 지난 4월 건강 문제로 은퇴한 새드 코크런 전 의원의 남은 임기 2년을 맡게 된다.지난 11·6 중간선거 때 함께 열린 미시시피 상원의원 보궐선거는 과반 득표자가 없어 1·2위 간 결선투표를 통해 최종 당선자를 가렸다.백인 여성인 하이드-스미스와 흑인 남성인 에스피 후보의 최종 맞대결은 인종대결의 양상을 보였다.

과거 흑인 차별로 악명을 떨친 미시시피에서 하이드-스미스가 인종 폭력의 역사를 상기시키는 발언으로 논란에 불을 지핀 것이다.하이드-스미스는 지난 2일 한 행사에서 지지자를 가리켜 "나를 공개 교수형에 초대한다면 맨 앞줄에 앉겠다"고 발언하는 영상이 공개되면서 큰 홍역을 치렀다. 흑인에 대한 각종 폭력과 차별로 얼룩진 미시시피의 부끄러운 역사를 떠올렸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하이드-스미스는 경쟁자인 에스피를 '미시시피에는 너무나 진보적인 인물'이라고 낙인찍는 전략으로 민주당의 거센 도전을 물리쳤다고 로이터가 전했다.미시시피 유세에 직접 참가해 하이드-스미스 후보를 적극 지원한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위대한 미시시피 주에서 커다란 승리를 거둔 것을 축하한다. 우리 모두는 당신이 자랑스럽다"라며 축하 메시지를 보냈다.

하이드-스미스도 지지자들을 상대로 한 승리 연설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며 자신의 당선을 "보수적 가치의 승리"라고 규정했다.이번 투표로 연방 상원 의석은 공화당이 53석,민주당이 47석을 각각 차지하는 구도로 최종 확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