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혐오발언 논란 "이민자가 미국 피 오염"

Submitted byeditor on일, 12/17/2023 - 08:42

[하이코리언뉴스/편집국] = 유력 공화당 대선주자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다시 이주민을 겨냥한 혐오성 발언을 쏟아냈다.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16일 뉴햄프셔주에서 열린 선거 유세에서 지지자 수천 명이 모인 가운데 이민자가 "우리 나라의 피를 오염시킨다"고 말했다.

"
 Credit: Instagram @realdonaldtrump

그는 남미뿐 아니라 아시아, 아프리카 출신 이민자도 미국으로 유입된다면서 "그들은 전 세계에서 우리 나라로 쏟아져 들어온다"고 비난했다.해당 발언은 유세 전 언론에 사전 배포된 자료에는 없는 문구라고 로이터는 전했다.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민자 문제와 관련해 '피'라는 단어를 쓴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9월 우파 성향 웹사이트 '내셔널 펄스'와 인터뷰에서도 이민자를 겨냥해 "(미국의) 피를 오염시킨다"는 표현을 사용했다.미국 내에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을 두고 과거 나치정권의 유대인 말살 주장과 비슷하다는 지적까지 나왔다.

제이슨 스탠리 미국 예일대 교수는 아돌프 히틀러가 '나의 투쟁'에서 '독일인의 피가 유대인에 의해 오염되고 있다'고 주장한 걸 연상시킨다고 말했다.스탠리 교수는 "그(트럼프)는 이 어휘를 집회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면서 "위험한 발언이 반복되면 그것이 정상 취급되고 권장되는 관행이 생긴다"고 우려했다.

나아가 그는 "미국 내 이민자의 안전이 걱정되는 상황"이라며 혐오범죄를 부추기는 성격이 있는 언동이라는 점을 지적했다.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슬람권 국가 출신자에 대한 입국 금지 확대 등 이민 정책 강화를 핵심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트럼프 재선운동 캠프의 대변인 스티브 청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날 발언과 관련한 논평을 거부했다.청 대변인은 학계와 언론에서 제기하는 이스라엘에 대한 비판과 팔레스타인 지지를 '위험한 반유대주의'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