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선, 세계 해군 사상 7대 명품군함으로 꼽혀

Submitted byeditor on토, 05/14/2016 - 20:20

[하이코리언뉴스]이순신 장군의 거북선이 미 군사전문매체에 의해 세계 해군 역사상 7대 명품 군함 중 하나로 꼽혔다.오늘(9일) 미 해군연구소(USNI)가 운영하는 USNI뉴스에 따르면 최근 군 관계자와 군사전문가, 일반 독자 등 2만6천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서 1500년대 말에 활약한 거북선이 미국, 영국 등의 근·현대 군함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거북선에 대해 USNI뉴스는 볼록한 덮개로 선체를 덮어 거북 등껍질과 비슷한 모양이었다며 적군의 침투가 사실상 불가능했을 뿐 아니라,속도가 빠르고 기동성도 좋았다고 설명했다. 또 선수에 장착된 용머리 모양의 연기 분출 장치는 강력한 심리적 무기였다고 덧붙였다.

USNI뉴스는 거북선이 임진왜란 해상전투에서 수치 상으로 우세했던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침략군을 물리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으며, 당시 해전의 군사적 영향이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설문에서 사상 최고의 군함으로는 미국이 영국과 1812년 전쟁을 벌일 때 활약한 범선 ‘USS 컨스티튜션’이 꼽혔다. 길이가 62m정도 되는 이 배는 전투 당시 영국 군함에서 발사한 포탄이 선체에 맞았지만,대부분 튕겨나간 일로 유명하다.

거북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