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 = 하이코리언뉴스]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농장, 식당, 호텔 등에서 오랫동안 일해온 불법 노동자들에게 고용주의 보증이 있으면 워크퍼밋과 같은 임시 패스를 제공하는 구제조치를 예고하고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의 전격적인 구제 조치는 농장과 육가공 공장, 식당과 호텔 등지에서 일터단속으로 대규모 잠적 사태가 벌어져 식품과 농산물, 서비스 등의 생산과 공급에 심각한 차질을 빚어 가격상승, 물가불안, 성장둔화까지 악순환되는 사태를 차단하려는 시도로 해석되고 있다.
극강의 불법체류자 체포와 구금, 추방작전을 전개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른바 3디 업종에 대해선 연쇄 경제 타격을 차단하기 위한 듯 상반된 보호, 구제 조치로 긴급 처방하고 나섰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7월 들어 서너차례나 농장과 호텔,식당,레저 업종에서 오랫동안 일해온 외국인 노동자들에게 고용주나 업주의 보증으로 일종의 카드, 임시 패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공개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7월1일 플로리다 악어 서식지에 세워 오픈한 앨리게이토 알카트라즈 이민구치시설 방문과 라운드 테이블에서 언급한 데 이어 7월3일에는 아이오와 방문에서 농부들 앞에서 일종의 긴급 처방이 임박해 지고 있음을 알렸다.
백악관과 국토안보부가 마련하고 있는 긴급 처방은 농장과 낙농장, 육류가공공장, 식당과 호텔, 레저업종 에서 수년동안 일해온 체류신분 없는 외국인 근로자들에 대해 업주나 고용주가 신원을 보증하면 워크 퍼밋과 같은 임시 패스를 제공하는 방안으로 보도되고 있다.
불법 체류 청년들에 대한 다카 프로그램과 같이 이른바 3D 업종에서 수년간 일해와 고용주가 범죄를 저지르지 않고 열심히 일해온 것으로 보증하는 외국인 노동자들에게 추방을 유예하고 워크퍼밋 카드를 발급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동시에 단기 취업비자들인 농업의 H2A와 나머지 업종의 계절 취업인 H-2B 비자를 대폭 확대하는 법안도 연방의회에서 추진할 것으로 시사하고 있다.농장주들과 식당 협의회, 호텔, 건설업종 등에서는 H2A와 H2B 비자 발급에 수개월 걸리는데다가 법개정 에도 상당한 시일이 걸리는 만큼 추방유예와 워크퍼밋 카드 발급부터 시행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가 긴급 처방에 나선 것은 일터단속으로 경제 직격탄이 일파만파로 악순환될 조짐을 보이 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되고 있다.캘리포니아, 텍사스, 뉴욕, 펜실베니아, 아이오와, 애리조나 등지에 많은 농장들과 낙농업계에서는 일터 급습이 단행되자 불법체류자들로 보이는 직원들을 중심으로 70내지 75%나 대거 잠적해 업무마비사태 에 빠졌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농산물은 제철 수확을 포기할 수 밖에 없어져 썩고 있으며 식품 생산과 공급에 막대한 차질을 빚기 시작했다.식당과 호텔, 여름 성수기를 맞고 있는 레저 업종에서도 비슷한 타격을 입고 있다.농산물과 식품 생산과 공급, 각종 서비스의 차질로 가격이 상승하고 물가가 흔들리며 미국경제 성장을 둔화 시키는 악순환이 우려되고 있다.
아메리칸 이미그레이션 카운슬의 통계에 따르면 미국내 불법체류자 1170만명 가운데 850만내지 900 만명이 일하고 있다.그중에서 체류신분없는 외국인 노동자들은 건설업에서 154만명이나 일하고 있어 13.7%나 차지하고 있다.
농업에서는 24만 4000명이 일하고 있어 12.7%를 담당하고 있는데 연방 농무부는 그보다 훨씬 높은 40%나 차지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식당과 호텔, 레저 등 환대 업종에서는 100만명이 일하고 있어 7.1%를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