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주요 경제 트렌드, 5가지 성공 열쇠

Submitted byeditor on목, 12/29/2016 - 14:34

[하이코리언뉴스] 2017년 새해 소망 가운데는 사람마다 각기 다른 다양한 소망들이 있겠지만 아마 공통적인 소망은 바로 건강과 돈을 더 많이 버는 것이 아닐까? 돈을 많이 벌려면 경제 트렌드를 알아야할텐데,비즈니스 전문 잡지 Entrepreneur(앙트레프레너)가 2017년 경제 트렌드와 성공사업 아이디어를 소개했다. 

"

1.  내년 주요 경제 트렌드로는 어떤게 있을까?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공유 경제’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전 세계적으로 공유 경제 패러다임이 증가하며 이제 우버와 리프트, 에어비앤비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뿐만 아니라 웬만하면 한번쯤 이용해봤을 정도인데, 이는 생활하면서 여행하면서 경제적으로 아낄 수 있는 그런 종류였다면 , 내년에는 이를 뛰어넘어 취미활동을 공유하는 사업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주도할 것으로 앙트레프레너는 전망했다. 

자전거를 공유하고 대여하는 Spinlinster, 보트를 빌려주는 Sailo그리고 요리한 음식을 서로 나누는 Umi-Kitchen 등이 벌써부터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데 내년에는 이런 취미활동 공유 사업이 더욱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2.  일종의 틈새시장을 겨냥한 것 같은데,혹시 틈새시장을 겨냥한 다른 경제 트렌드도 있을까? 구독 서비스 중에 혹시 박스를 구독하는 서비스 들어본적 있나? 박스 구독 서비스는 매달 화장품이나 과자, 식재료 등을 배달해주는 서비스인데, 바쁜 현대인들에게 안성맞춤 서비스로 내년에 더욱 확산될 경제 트렌드로 앙트레프레너는 내다봤다. 자동 이체를 통해 고객에게는 번거롭지 않고,그리고 비즈니스 업체에는 수동적이면서 수익성이 좋은 비즈니스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미용에 관심있는 여성들에게는 이미 유명한 Birchbox를 예로 들어보면,매달 10달러 비용을 지불하면 메이크업, 스킨 케어, 헤어 등 각종 미니어처 화장품,일종의 샘플 정도거나 샘플보다 약간 큰 화장품들이 담겨있는 뷰티 박스를 제공한다. 매년 4백만여명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미 정액제 모델의 효과를 증명했다. 

고객들은 돈을 지불하고 받는 것이기는 합니다만 매달 날아오는 박스에 마치 선물을 받아보는 기쁨을 누리기도 한다. 사실, 작은 양의 화장품을 여러가지 다양하게 받아보는 만큼 여성들에게는 인기다. 고객이 단순히 구독 비용만 지불하고 끝나는 게 아니라, 추가 상품구매를 통해 큰 금액을 지불하게 하는 전략이 이러한 모델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앙트레프레너는 설명했다. 

3.  아이디어는 좋지만, 사실 이런 구독 박스는 실제로 사업을 하려고 했을 때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힘들 것 같다. 창업을 하려는 젊은층들이 실제로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사업 아이디어는 없을까? 앙트레프레너는 이 또한 소개를 했는데, 이미 요령 있는 사업가들이라면 이미 한번쯤 알아봤거나 시작한 ‘푸드 트럭’이다. 

새로운 사업구도는 아니지만 앙트레프레너는 전문가들 예상에 따라 2019년까지 푸드트럭 사업이 9억8천500만 달러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특히 내년에도 피부로 느끼는 경기는 그리 좋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프랜차이즈 시장은 가격대비 성능을 중심으로 움직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4.  그런가하면 시대가 변하면서 젊은층,특히 밀레니얼 세대가 경제 소비를 좌우할 것이라는 보도가 그동안 많이 나왔었는데,밀레니얼 세대를 타겟으로 할 만한 경제 팁은 없을까? 앙트레프레너는 18살~34살 사이 밀레니얼 세대를 타겟으로 해서 내년에 부동산에 투자하라고 조언했다. 

인구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밀레니얼 세대가 이제 30대와 20대 중후반에 접어들면서 결혼, 아이 등 안정적인 생활을 준비하기 시작하며 내년 부동산 시장에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관측됐다.특히 전문가들은 밀레니얼 세대가 집값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서부로 몰릴 것으로 예측했다. 

예를 들어 위스콘신주 매디슨과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 등인데, 명문 대학들과 인접해 있고, 고소득 일자리가 많은, 또 창업 사업이 활발하게 이뤄져 있는 지역의 수요가 클 것으로 보이는데 이쪽 지역의 부동산 투자도 고려해볼 만하다는 지적이다. 

5.  마지막으로 소개된 경제 트렌드는 어떤 것인가? 비트코인이다. 잘 아시는대로 비트코인은 지폐, 동전과 달리 물리적인 형태가 없는 온라인 가상화폐를 말하는데,비트코인은 사용자들이 각각 고유주소를 가진 지갑을 생성해 지갑을 통해 비트코인을 거래한다.지갑을 만드는데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등 어떠한 개인정보도 필요하지 않다. 

기존의 화폐가 국가에 의해 통제돼왔다면 비트코인은 기존의 화폐로서의 벗어날 수 없는 숙명인 발행주체에 의한 가치조작 문제에서 자유롭다.올 한해 비트코인이 질주했고, 지난 10월 기준 비트코인의 총 가치는 100억 달러에 달한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 이후 더욱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마스터카드, 비자카드, 페이팔 등의 결제 업체도 이와 관련해 투자를 지원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낮은 비용으로 돈을 교환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기도 하며 젊은 층이 보다 쉽게 사용하는 모바일 결제가 될 것이란 관측이다.언제, 어디서나 사용 가능하고 보다 빠른 국제 결제가 가능한 비트코인 거래량은 내년에 무려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앙트레프레너는 전망하며 비트코인을  마지막 주목할만한 경제 트렌드로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