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자의 나라"미국서 왜 '이민자 배척'인가?

Submitted byeditor on목, 01/28/2016 - 07:00

[하이코리언 뉴스]월스트릿저널은 26일 공화당원 사이에서 도널드 트럼프가 지지율 1위를 고수하고 있는 ‘트럼프 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그를 지지하는 공화당원들의 성향을 분석했다.

먼저, 공화당원을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와 밴 칼슨을 지지하는 사회적 보수주의자 그룹,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와 젭 부시 전 주지사 등을 지지하는 기성 정치그룹, 트럼프를 지지하는 그룹 등 3가지로 분류했다.

'
글,사진 출처- 어메리칸 포스트

'이민이 미국에 득보다 해가 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트럼프를 지지하는 그룹은 81%가 ‘그렇다’(Yes)고 답했고 사회적 보수주의자 그룹은 60%, 기성 정치그룹은 45%가 ‘Yes’라고 응답했다. 평균 62%의 공화당원들이 이민이 미국에 해가 되는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이렇다보니 대통령이 되면 미국 내 1100만 불법이민자 모두를 추방시키고 멕시코에서 불법이민자들이 넘어오지 못하도록 국경에 담을 쌓겠다는 트럼프의 호언장담에 많은 공화당원들이 환호하고 있다는 것이 신문의 분석이다.

이런 공화당을 보며 ‘이민자의 나라’ 미국에서 정작 이민자들을 배척하는 이른바 ‘이민배척주의(Nativism)’가 또 부상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워싱턴포스트, 월스트릿저널 등 주요 언론들은 일부 공화당원들의 ‘이민배척주의’ 성향을 비난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24일 사설에서 이들의 분노에 따르면 지금 미국에는 불법이민자들이 가득하고 국경은 구멍이 뚤려 멕시코에서 사람들이 쉽게 월경하고 있어야 하는데 현실은 정반대라고 비판했다.

신문은 퓨 리서치 센터의 조사에 근거해 미국 내 불법이민자 수는 2008년 이후 매년 줄어 지금은 1130만명 수준이고 특히, 불법이민자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멕시코 출신 이민자들이 멕시코로 돌아가 그 수가 줄고 있다고 밝혔다. 국경 통제도 강화되어 2001년 9월 11일 이후 미국과 멕시코 사이의 국경을 불법으로 넘어오는 사람 수도 2/3로 줄었다고 신문은 강조했다.

월스트릿저널은 지난 13일 사설에서 니키 헤일리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가 지난 12일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연두교서를 반박하는 연설에서 이민에 대해 더 강하게 비판하지 않았다고 비난하는 트럼프와 일부 보수 논평가들를 나무랬다. 헤일리 주지사는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 불법이민자들을 환영하지 않고 고용인들은 반드시 이민신분을 확인하도록 하며 불법이민자 송환을 정지시킨 버락 오바바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반발해 소송을 제기했다며 이만큼 불법이민에 강하게 대응한 사람은 없다고 신문은 강조했다.

그녀는 자신이 자랑스런 인도 이민자의 딸이라며 합법이민을 지지했는데 그런 헤일리 주지사를 공격하는 자들은 합법, 불법을 떠나 이민 자체를 반대하는 사람들로 나라를 이끌 자격이 없다고 신문은 비판했다.

공화당, 이민배척하다 이번 대선서 또 패배 우려

문제는 ‘이민 배척’의 목소리가 커진 공화당이 이러다가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도 패할 수 있다는 것이다. 2012년 대선에서 오바마 대통령이 공화당의 미트 롬니 후보에게 압승할 수 있었던 것은 히스패닉과 아시안 유권자들의 몰표 때문이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당시 선거에서 전체 유권자의 10%을 차지하는 히스패닉들 중 71%가 오바마를 지지했고 전체 유권자의 4%을 차지하는 아시안계는 73%가 오바마를 찍었다. 이들의 표는 이번 대선의 승패를 가룬 9~10개의 경합주들을 오바마가 싹슬이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플로리다에서 히스패닉들 가운데 58%가 오바마를 찍었고 네바다에서는 80%, 버지니아에서는 66%, 콜로라도에서는 87%의 히스패닉들이 오바마를 선택하며 박빙의 차로 승부가 나는 이들 경합주들이 오바마에게 넘어가게 했다. 롬니가 2012년 대선에서 백인들로부터 1988년 이후 최대인 59%의 지지를 얻었지만 히스패닉과 아시안계로부터 얻은 표는 역대 최소였다.

전통적으로 민주당 표밭인 젊은층, 여성, 흑인들에 히스패닉과 아시안계 표가 더해지면서 이른바 ‘오바마 연합’(Obama coalition)이 강력하게 형성되었고 이는 2012년 대선에서 오바마가 완승할 수 있었던 주요인이 된 것이다. 당시 히스패닉과 아시안계 대다수가 오바마를 찍은 이유는 오바마가 이민자들의 권익을 잘 대변하고 있다는 인식 때문이었다.

히스패닉과 아시안계는 미국에서 이민자 그룹이다. 아메리칸 드림을 갖고 미국으로 건너온 사람들로 미국에 정착하기 위해 밤낮으로 열심히 일하고 가정과 교육의 가치를 중시해 공화당은 이들이야말로 보수주의 가치를 대변한다며 공화당원이 되기에 적합하다고 주장해왔다. 백인보다 평균수입이 높고 자영업을 많이 하는 아시안계는 더욱 그렇다는 것이다.

하지만 히스패닉과 아시안계 미국인들에게 공화당은 이민자들을 배척하고 미국사회가 인종적으로 다양화되는 것을 달가와하지 않는 백인들만의 정당으로 비쳐지고 있다. 이런 이미지는 아무리 보수주의 원칙을 공유한다고 해도 대다수 이민자 그룹들이 공화당에 등을 돌리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불법이민자에 대한 입장이다. 롬니는 당시 대선에서 불법이민자들이 미국에서 합법적인 신분을 갖도록 하는 조치는 그들의 불법을 용인하는 ‘사면’이라며 반대입장을 취했다. 불법이민자들은 스스로 미국을 떠나라고 했다. 그런데 이번에 트럼프는 대통령이 되면 불법이민자를 다 추방하겠다고 노골적으로 발표하고 있어 히스패닉의 81%는 트럼프가 공화당 대선후보가 되면 그를 찍지 않겠다고 벌써부터 밝히고 있다.

이민자 배척하는 3가지 이유

미국은 ‘이민자의 나라’이지만 역사적으로 보면 먼저 온 미국인들이 나중에 온 이민자들을 항상 환영한 것은 아니었다. ‘이민배척주의’(Nativism)은 ‘Native American’에서 유래한 것으로 다른 문화 출신의 이민자들이 미국으로 올 때 이들이 미국의 국가적, 문화적, 종교적 정체성을 왜곡할 것이라며 이민을 반대하고 이민자들을 배척하는 것을 말한다.

1830년대 로마 가톨릭 신도들인 아일랜드인들이 미국으로 대거 이민을 오자 당시 미국인들은 이들이 로마 교황에 충성함으로 미국의 ‘공화주의(republicanism)’ 즉, 사람들이 대표를 선출해 다스리는 대의제를 부정하고 개신교에 기초한 앵글로 색슨 가치를 훼손할 것이라며 이들을 배척했다. ‘이민배척주의자(Nativist)’들은 가톨릭 교회와 아일랜드계 지역사회를 물리적으로 공격하는 등 무력을 행사하기도 했다.

독일에서 온 이민자들도1840대부터 1920년대까지 미국에서 배척을 받았다. 이들이 금주령을 거부하고 영어보다 독일어를 더 사용하며 1차 세계대전 당시 중립을 지킨 이유에서다. 1890년대에 미국인들은 독일어를 사용하는 미국 내 초등학교들을 폐쇄하겠다고 위협하기도 했다.

1882년 중국인배척법(Chinese Exclusion Act)은 미국인들의 대표적인 이민배척 사례다. 중국인들은 1840년대 캘리포니아 금 채굴과 1860년대 대륙간횡단철도 건설 때 미국으로 대거 이민왔다. 캘리포니아에서 금이 많이 나고 철도공사가 한창일 때 미국인들은 중국인들에 대해 우호적이었다.

하지만 금 맥이 끊기고 경쟁이 치열해지자 입장이 180도 달라지면서 중국인에 대한 반감이 커 대다수 중국인들은 광산에서 쫓겨나 식당이나 세탁소에서 저임금으로 일했다.

1870년대 남북전쟁으로 미국 경제가 더 어려워지자 중국인에 대한 반감은 정치화되어 1882년 중국인들의 이민을 중단하고 미국에 들어와있는 중국이민자들을 배척하는 중국인배척법이 의회에서 채택되었다. 당시 미국노조 등은 인건비가 싼 중국인들로 미국노동자들의 임금수준이 떨어진다며 이 법을 환영했다.

1907년 미국이 일본과 체결한 신사협정도 미국인들의 반이민정서에서 기인한 것이다. 1906년 샌프란시스코 교육위원회는 일본계 아이들을 차별해 이들만 다니는 학교를 세우도록 했다. 이를 계기로 일본은 미국과 1907년 신사협정을 맺고 일본인들의 미국이민을 중단시켰다.

1900년대 초 가톨릭 교도들인 유럽동남부 이민자들이 미국으로 왔을 때도 반감이 있었지만 이들이 미국사회와 문화에 동화하면서 1950년대 이들에 대한 배척과 반감은 사그라졌다.

미국에서 반이민움직임은 1970년대 미국이민 줄이기 운동으로 이어졌고 20세기 말에는 불법이민자들, 주로 불법체류 멕시코인들을 대상으로 등장하고 있다.

미국에서 일어나는 이런 반이민정서는 경제적, 문화*사회적, 안보 측면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첫째, 이민자들이 일자리를 빼앗아가고 이민자들을 위한 정부 지출 부담이 증가하며 미국인들의 임금수준을 떨어뜨린다는 것이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미국인들의 불법이민자들에 대한 우려는 정부가 이들에게 학교, 병원, 정부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부당하게 져야하는 부담, 이들을 미국에 거주하도록 하면 제2의 불체자가 등장할 것이라는 걱정, 저임금 불체자로 인한 미국인들의 적은 임금 등이었다.

둘째, 이민자들이 영어를 배우지 않고 주류사회와는 동떨어져 살면서 출신국 문화만 고수해 미국의 정체성이 흔들린다는 것이다. 고(故) 사무엘 헌팅톤 하버드대 교수는 그의 저서 ‘Who we are’에서 히스패닉 이민자들이 미국의 정체성 위기를 만들면서 미국의 근간을 흔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셋째, 이민자들이 미국보다 자신들의 출신국에 충성하면서 미국 안보를 위태롭게 한다는 것이다.이런 까닭에 과거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계 미국인들은 미국에 대한 애국심을 보이기 위해 미국 정부가 발행하는 전쟁채권을 사야했고 일본계 미국인들은 집단으로 수용소에 갇혔다.

2001년 911테러 이후 팽배한 무슬림 미국인에 대한 의심도 이런 배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최근 캘리포니아 샌버디노에서 미국 시민권자 무슬림 부부가 테러를 자행하면서 이 불안감은 증폭해 외국인 무슬림들이 미국에 입국하는 것을 일시적으로 금지하겠다는 트럼프의 말에 이민을 반대하는 공화당원들은 환호하고 있는 것이다.2016-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