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라니 원장의 "뷰티칼럼 5"

Submitted byeditor on일, 02/14/2016 - 07:27

성인 여드름의 원인과 치료
 

송라니
송라니원장

보통 여드름은 10대 때 호르몬으로 인해 생기고 성인이 되면 안정되어 없어진다고 알고 있지만, 20대, 30대, 심지어 40대 이후에도 나는 여드름은 성인 여드름으로 분류하게 된다. 성인 여드름의 원인은 개인차가 있겠지만,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식습관, 모공을 막는 화장품 사용, 유전, 박테리아 번식, 피지선의 이상 등이다.
플로리다의 쎈 햇볕 아래 거주하면서 여드름이 악화되는 경우는, 썬스크린을 바르고 햇볕 아래 노출되어 땀을 흘릴 경우, 분비된 피지와 썬스크린의 성분이 어우러져 햇빛 아래 화학반응을 일으키며 모공을 막고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이다.
이때, 원래 유전적으로 모공이 작은 건성 피부이거나, 평소 딥 포어 트리트먼트로 모공이 깨끗하게 관리가 된 분이 아니라면, 원래 여드름성 피부가 아니었더라도 피부 트러블을 경험하게 된다. 또 위와 같은 이유로 여드름은 아니더라도 피지가 딱딱하게 뭉쳐서 표피아래 자리잡아 오랜 시간이 지나면 적출되지도 않고 자기 피부처럼 울퉁불퉁하게 굳어지게 되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고 피지 뭉침이 걱정되어 썬스크린을 바르지 않고 나가기에는 플로리다의 햇빛은 상상이상의 데미지를 피부에 주기 때문에, 올바른 세안과 모공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썬스크린을 도포한 경우, 저녁에는 화장을 지우듯이 이중 세안을 해서 피부를 가볍게 해주고 부담감을 줄여 주어 밤에 피부 휴식을 하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충분한 수분섭취와 수면, 올바른 비타민이 피부에 직접 공급되는 것도 모든 스킨 타입에 마찬가지이듯이 성인여드름이 나는 문제성 피부에도 도움이 된다.
여드름을 적출할 때도 주의를 요한다. 여드름은 적출 시기를 놓치거나 악성이 되어 땡땡하게 올라오면, 사그러 트리는데 4-8주가 걸리고, 자칫 검은 점으로 남아 에이지 스팟처럼 보일 수 있다. 또한 성인 여드름은 올바르게 적출하여도 피부가 재생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여드름을 짠 자리의 색소 침착이 이루어지지 쉬워, 사후 화이트닝 케어가 동반되어야 스팟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그렇다고 적출 없이 방치하면 더 큰 점처럼 까맣게 고착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올바른 모공 관리로 여드름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전문적인 스킨케어는 모공에 낀 노폐물을 제거해 주고, 피부의 혈액과 림프 순환을 원활하게 해 독소를 제거하는 동시에 영양분을 제공하는 재생관리로써 여드름의 예방과 트러블 방지, 흉터 개선에 효과가 있다.
<올랜도 스파에코 스킨케어 원장 / 상담문의 407 373 5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