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월5일 새해 국정연설

Submitted byeditor on화, 01/29/2019 - 16:49

[하이코리언뉴스/편집국] = 트럼프 대통령이 새해 국정연설(State of the Union)을 다음달 2월5일 에 하기로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합의했다고 어제(28일)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문제를 포함해 국정 현안에 대한 어떠한 메시지를 발신할지가 주목된다.

"

트럼프 대통령은 당초 오늘(29일) 하원회의장에서 상·하원 합동연설 형식으로 국정 연설을 하려했지만, 민주당 소속 펠로시 의장이 셧다운 여파로 인한 '경비 공백'이 우려된다며 연기 또는 서면 대체를 요구해 줄다리기를 벌여왔다.펠로시 의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서한에서 "오늘 대화를 통해 우리는 (국정연설 날짜를) 2월 5일로 동의했다"면서 "2월 5일 하원회의장으로 와서 국정연설을 해달라"고 초청했다. 이 서한은 펠로시 의장의 대변인인 드루 해밀이 어제(28일) 트위터에 공개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과 의회 지도부는 다음달 2월15일까지 3주간 셧다운 사태를 풀고 정부를 재가동하며, 이 기간 멕시코 국경장벽 예산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기로 지난 25일 전격 합의했다.트럼프 대통령은 국정연설을 통해 새해 국정 운영의 주요 구상을 밝히게 되며, 이는 TV를 통해 중계된다.

특히 미북 2차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어떤 메시지가 나올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트럼프 대통령은 미북 간 긴장이 고조됐던 지난해 1월 30일 첫 국정연설에서는 "북한의 무모한 핵무기 추구가 우리의 본토를 곧 위협할 수 있다. 우리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최고의 압박 작전을 펼치고 있다"며 북한에 대한 최대 압박 방침을 재확인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연설에서는 지난 1년간 급변한 미북 간 상황을 반영해 북한을 향한 깜짝 '선물'을 내놓을지 등이 관건으로 꼽힌다.